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윤리경영
  • 사이버 윤리교실
  • 윤리경영 개념

윤리경영 개념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시민, 고객, 직원, 경쟁자, 공급자 등 이해관계자들에
막연히 ''기업은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관행이나 비용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적합하도록
조절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미국 조지아대의 캐롤(A, Caroll)교수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윤리경영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책임 이윤창출을 통해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해야 하는 의무
    법적 책임 기업의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 제반 법규를 준수해야 할 의무
    윤리적 책임 법적으로 강요되지 않아도 사회통념에 의해 형성 된 윤리적 기준을 기업이 자발적으로 따른 것
    사회적 책임 경영활동과 직접 관련이 없는 문화 활동, 기부, 자원봉사 등을 의무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의미
  • 결과적으로 윤리경영은 "기업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의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고,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수행은 물론 사회 통념적으로 기대되는 윤리적인 책임의 수행을 기업의 의무로 인정"하는 것을 말하여 "기업이나 개인의 이익추구 활동과 기업윤리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윤리적 측면을 우선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윤리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이해관계자(시민, 고객, 정부 및 지자체 등)으로부터 지속적 신뢰와 자율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맨처음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