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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공익신고센터(청신호콜센터)

깨끗한 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대구시설공단은 아름다운 대구를 가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더욱 쾌적한 도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부패·비리 청렴신고센터 안내
    • 부패·비리 청렴신고대상
      • 직무와 관련하여 그 지위 권한을 남용하거나 제 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 직무와 관련하여 담당자가 횡령이나 금품수수를 하는 행위
      • 계약의 체결 및 그 이행에 대하여 규정에 위반하여 공단에 재산상 손해를 가하는 행위
      • 위의 행동 등으로 그 은폐를 강요, 권고, 제의, 유인하는 행위
    • 신고방법
      •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상담전화(053-603-1177)를 이용하여 상담하시거나, 우리공단 감사실로 방문하여 상담 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우편 또는 FAX 이용
        • 주소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로 29 대구시설공단 감사실 [우편번호 : 42479]
        • FAX : 053-603-1090
      • 인터넷 : 대구시설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신고 상담
    • 유의사항 및 처리절차
      • 신고사항을 육하원칙에 의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신고하여 주시고, 허위나 가명으로 신고하실 경우 접수되지 않으며, 신고내용은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근거없는 욕설, 비방, 그외의 청렴신고대상과 관련 없는 내용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청렴과 관련없는 단순한 민원신고는 해당부서로 이관되며 민원상담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 된 내용은 감사실에서 확인·조사하며 위반사실이 확인되면 징계 등으로 행위자는 처벌 조치되고, 신고내용에 따라 처리결과가 10~30일 소요되며 신고자에게 회신 후 종결처리 됩니다.
    • 공익신고자 보호법 안내
      • 공익신고자보호법제12조(공익신고자등의 비밀보장 의무)
        • ① 누구든지 공익신고자등이라는 사정을 알면서 그의 인적사항이나 그가 공익신고자등임을 미루어 알 수 있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공개 또는 보도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공익신고자등이 동의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부패방지법제62조(신분보장 등)
        • ① 누구든지 이 법에 따른 신고나 이와 관련한 진술 그 밖에 자료 제출 등을 한 이유로 소속기관·단체·기업 등으로 부터 징계 조치 등 어떠한 신분상 불이익이나 근무조건상의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 내부 공익신고보호지침 제21조(공익신고자등의 비밀보장 의무)
        • ① 공단의 임직원은 공익신고자등의 동의 없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공개 또는 보도해서는 아니 된다. 1. 공익신고자등의 성명·사진·주민등록번호·전화번호·주소·근무처 등 인적사항 2. 공익신고자등임을 미루어 알 수 있는 사항
        • ② 공단의 임직원은 공익신고에 대한 조사 결과 공익침해행위가 발견되기 전에는 피신고자의 인적사항 등을 포함한 신고내용을 공개해서는 아니 된다.
        • ③ 공단의 장은 제1항 및 제2항을 위반하여 공익신고자의 인적사항이나 신고내용 등을 누설한 임직원에 대해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행정자치부 공직비리 신고안내
    • 공직비리 신고대상
      • 행정자치부, 지방자치단체 소속공무원
      • 지방공기업 임·직원 비리행위
    • 신고유형
      • 인·허가, 계약·공사 시 금품·향응을 주고받는 행위
      • 예산을 부당하게 집행하거나 공금을 횡령·유용하는 행위
      • 친절·공정한 업무처리를 하지 않거나 품위손상 행위 등
    • 신고자 보호안내
      • 신고자의 신분과 신고내용은 국민권익위법 제64·67·88조 및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에 의하여 보호됩니다.
        특히, 익명신고는 신분을 밝힐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신고내용을 암호화하여 처리하고 허가받은 직원만 열람하므로(일반인은 열람 불가) 신고내용이 유출될 우려가 없습니다.
    • 신고하기
  • 예산낭비 신고센터 안내
    • 신고근거
      • 국가재정법 제100조(예산·기금의 불법지출에 대한 국민감시)
      • 국가재정법 시행령 제51조(예산낭비신고센터 설치·운영)
    • 신고센터 구축배경
      • 반복되는 예산낭비사례에 대한 언론 등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부내 종합적 대응시스템이 미흡하여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의 일환으로 ‘05년 기획예산처에 예산낭비대응팀을 신설, 각 부처 및 지자체에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설치하여 예산낭비대응시스템을 구축
    • 신고센터 역할
      • 정부가 아닌 "국민의 입장"에서 예산낭비신고·예산절감제안을 검토하여 예산낭비라고 지적된 사례중 타당한 신고 또는 제안에 대해서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고, 타당하지 않은 신고 또는 제안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정책의 신뢰도 제고
    • 처리절차
      • 예산낭비 신고·예산절감 제안을 하고자 할때
        • 국민신문고 "예산낭비대응포털"에 접속하여 신고 접수
        • 40개 중앙부처 및 244개 지자체, 16개 공기업 홈페이지의 예산낭비신고센터에 접속하여 신고접수
        • 기획재정부 예산낭비신고센터(1577-1242)로 전화하여 신고 접수
      • 예산낭비 신고·예산절감 제안 검토
        • 예산낭비 신고·절감 제안 내용을 검토
        • 필요시 현장점검을 통해 사실관계 파악
      • 예산낭비신고·예산절감 제안 회신
        • 접수 30일이내에 신고자에게 답변내용 회신
      • 인센티브 지급
        • 타당한 예산낭비신고자에게 대해 예산낭비대응사례금 지급 (1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우송)
        • 예산절감 효과가 큰 경우 예산성과금 심사를 거쳐 성과금 지급 (3천만원 한도)
    • 신고하기
  • 복지부정 신고센터 안내
    • “복지부정”이란?
      • 정부의 복지정책·사업·예산 등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시설·급여·보조금·지원금 등) 전반에 대하여 개인, 기관 및 기타 단체가 허위 또는 거짓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그 혜택을 받은 행위를 말합니다.
    • 복지서비스 예시
      • 사회보장보험(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 공공부조(국민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기초노령연금)
      • 복지시설 보조금(지원금) 등
    • 복지부정 신고 안내
      • 정부는 복지재정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관련 부처 합동으로 ‘정부합동 복지부정신고센터’를 개설하여 One-stop으로 처리토록 하고 있습니다. 복지부정 신고를 하시기 전에 복지부정 안내 를 통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복지부정 신고자 보호 및 보상·포상
      • 권익위법에 따른 부패신고자 보호 및 보상·포상 절차에 준하여 처리됩니다.
    • 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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