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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성과

  • 고객만족 및 윤리경영 추진

    • 소비자중심경영 인증(12월,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 서비스개선 제안(43건), 사업활성화 제안(17건), SNS홍보(34건), 홍보UCC 제작(2건)
    • 제7회 고객만족경진대회 개최(2월, 대덕승마장 등 5개부서 우수사례 발굴)
    • 고객감동실현을 위한 고객서비스 품질개선(연중)
      • CS전문강사 활용 미소친절교육(총21회 503명)
      • 전화친절도 조사(매월 1회 全부서 실시),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연 2회, 10개 부서)
    • 회계중간감사 실시(7월, 13백만원, 회계법인 공인회계사 2명 참여)
      • 회계투명성 제고 및 결산방법 개선제안 수용(연차수당 적립금 등)
  • 전문적 시설관리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확대(6개소 인증, 안전보건공단 MOU체결)
      • 관리사업장의 안전관리 전문성 강화 및 무재해 실현
        • 이동지원센터('13.3월), 명복공원('13.12월), 올림픽기념관('14.9월), 두류수영장('14.11월), 도로관리('14.12월), 농수산주차상가('14.12월)
    • 총체적 안전점검 및 실전훈련 실시(연중)
      • 전문 재난안전 컨설팅,점검조치(150건), 사업장 순회교육 80명, 매뉴얼 제작,배포(5월)
      • 대구사격장 총기탈취 모의훈련(5월), 신천주차장 범람대비훈련(6월) 등
    • 날씨경영 인증(11월, 기상청, 기상산업진흥원)
      • 날씨정보를 활용한 고객중심 시설관리 운영(재난관리, 날씨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 조직개편 실시(지방공기업평가원의 조직진단 수행으로 객관성 확보)
      • 경영전략 기능강화(성과평가팀→경영전략팀으로 재편, 중장기 전략개발 추진)
      • 중·장기 조직개편안 수립(핵심사업 중심으로 대행사업 재편 논의)
    • 희망보직 인사선택제 실시(제4회, 간부 2명, 직원 39명 희망보직 이동)
      • (취지) 관행적 순환보직 탈피, 부서장 책임경영 구축, 자기계발 유도 등('10년 도입)
      • (절차) 자체개발한 전산시스템으로 외부 개입없이 간부와 직원간 쌍방향 선택
    • 우수인력 신규채용(정규직 19명, 계약직 73명)
    • 직원 교육훈련 확대(연인원 1,405명, 사내아카데미.사이버강좌 개설, 회계동아리 운영 등)
    • 예산 균형집행 목표달성(115%)
      • 목표액 7,328백만원(대상액 13,570백만원 중 54%), 집행액 8,383백만원
    • 계약심사제도 운영(14건, 10백만원 예산절감)
    • 사업장 전산프로그램 자체개발·지원
      • 대덕승마장 운영프로그램, 계약고객 계약진행과정 제공 프로그램 등
    • 제안제도 활성화 추진(전년 동기 대비 제안 건수 167% 상승)
      • 제안관리 원스톱처리시스템 "행복제안 톡톡방" 사이트 개설(6월)
    • 업무메뉴얼 제작·배포(예산편성 매뉴얼, 회계실무편람 등)
  •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 강화

    • 1사1촌 농촌마을 일손돕기 및 농산물 구매(연 2회, 9백만원 구매)
    • 사랑의 1,000호 집수리사업 참여(5가구, 기능재부를 위한 도배교육 4명 지원)
    • 사회복지시설 등 봉사활동(사랑의 빵 나눔행사 등 10건, 4백만원 지원)
    • 공단 자원을 활용한 소외계층 공헌활동
      • 두류하계수영장·2층버스 무료행사, 올림픽기념관 장애인수영교실, 대덕승마장 재활승마교실 등
      • 직원 나드리콜 자원봉사(170명, 장애인 승하차 보조, 1회당 3시간)
  • 도로시설 관리

    • 도로 포장정비 시행
      • 노후도로 포장정비(8개노선 L=15km, A=83,052㎡)
      • 불량구간 긴급 포장정비(9개소 A=20,080㎡)
    • 도로 노면표시 시행
      • 반사성능이 좋은 노면표시 도색 전면시행(27건 L=318km)
      • 우천형 고성능 노면표시 도색시행(6건 L=39km)
    • 노면파손(포트홀) 신속보수
      • 기동보수반 2개조 10명 운영(9,718건 A=12,438㎡)
      • 내구성 강한 소석회첨가 아스콘사용(시범정비 1개구간 A=6,148㎡)
    • 자동차전용도로 교통안전시설물 정비(85개소, 시선유도봉 등 14종)
    • 재난대비 사전 도로관리 강화(풍수해, 설해 예방대책 추진)
      • 풍수해(순찰·토사청소반 운영 등), 설해(장비확보, 전진기지 구축 등)
    • 달구벌대로 클린로드 운영(하절기 1일 2회, 폭염기 1일 4회 살수, 열섬효과 저감)
    • 터널통합관리소 개통(10월, 테크노폴리스로 터널 6개소 상황실 운영)
  • 가로등시설 관리

    • 조도 개선사업 추진
      • 조도 낮은 지역 인도등 설치(35개소 282등 설치)
      • 횡단보도 및 교차로 가로등 설치(41개소 설치)
      • 신천대로 조명등 정비(동신교·경대교 지하차도 240등 정비)
      • 가로등 LED 등기구 도입실적('14년까지 3,070등 교체, 총 4.6% 비중)
    • 가로등 시설보강
      • 전선 절연보강(1,932건), 손괴 가로등주 교체(185건), 퇴색 가로등주 도색(429본)
      • 신고접수 및 야간순찰 고장등 수리(11,563건)
  • 공영주차장 운영

    • 민간위탁 연차적 추진('13년~'15년)
      • (배경) 경영효율화를 위한 아웃소싱('08년 시의회 공기업특위 요구)
      • (계획) 총 90개소 중 71개소 추진(재난대비 주차장 등은 제외)
      • (실적) 71개소 중 55개소 78% 완료('14년말 기준)
      • (효과) 주차관리원 74명 감축(정년퇴직 등 자연감소로 해결), 인건비 8억원 절감
        • 민원(요금 임의징수 등)예방을 위해 지속적 지도·감독 실시(매뉴얼배부, 정기교육 등)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변 공영주차장 지원
      • 쇼핑바구니 무료제공(8,600건), 명절 무료주차(설·추석), 시장 축제지원
    • 통합관제센터 운영(유통단지 등 7개소 통합관리, 칠성주차장 내 설치)
      • 야간 근무인력 관리를 통해 연간 50백만원 예산절감
    • 주차요금 조정(주변 불법주차 방지 및 민영주차장과 형평성 유지)
      • 경상감영공원 주차장(요금인하),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주차장(요금인상)
    • 공영주차장 신규수탁(3개소 147면)
      • 신천3동주차장, 한국패션센터주차장, 신천희망로주차장(노상)
  • 이동지원센터 운영

    • 대기시간 감축을 위한 시스템 개선
      • 인터넷 예약시스템 구축으로 전화예약 분산
      • 전화예약대기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상담대응력 향상
    • 상담원(감정노동자) 직무스트레스 치유 프로그램 운영(4월)
      • 남구 정신건강증진센터 검진 및 상담치료 실시
    • 나드리콜 운전원 및 상담원 상호 업무체험 실시(연 2회)
      • 상이한 업무체계를 직접 체험하여 상호이해도 증진, 오해해소 기회제공
    • 개인택시 나드리콜 증차(15대, 30대→45대)
  • 두류수영장 운영

    • 안전강습 프로그램 개설
      • 수상인명 구조훈련(매주 1회, 두류수영장 수영강사, 안전요원)
      • 생존수영 강습(9월~11월, 대구시내 3개 초등학교 120명)
        • 초등학생 등 어릴 때부터 수상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 배양
    • 야외수영장 워터슬라이드 교체(2월~11월, 안전성 제고 및 즐길거리 제공)
      • (기존) 직선형 50m → (교체) 회전형 60m
    •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 운영
      • 어울림 윷놀이 대회(2월), 강습회원 기록측정 대회(11월)
      • 이사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11월, 250개 종목, 전국 1,600명 참가)
    • 각종 수영대회 지원(대구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장애인·비장애인 어울림대회 등)
    • 하계 야외수영장 운영(7월~8월, 52,650명 이용)
    • 태양열 급탕설비 및 폐수열 회수장치 활용으로 예산절감(84백만원)
  •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운영

    • 국민체력100 센터 운영(4,065명 이용, 무료체력측정, 건강증진교실)
    • 노후시설 리모델링 추진(10월~12월, 833백만원)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유휴공간 리모델링 추진(헬스클럽 등)
    • 신규 프로그램 개설(힐링몸짱 교실, 5,940명 강습)
    •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방안 강구
      • 차량 10부제 운영, 셔틀버스 운행, 자전거 보관대 설치 등
    • 소방 합동훈련 실시(5월, 관할 소방서)
  • 대덕승마장 운영

    • 위탁관리마 관리비 조례 반영(4월, 관리비 부과기준 객관성 확보)
      • 위탁관리비 : (기존) 68만원 → (변경) 74만원
    • 위탁관리마 회원 공개모집(12월, 2명, 입회절차 투명성 확보)
    • 중·고급 강습 개설(월 7명 정도, 다양한 강습개설을 통해 강습수요 충족)
    • 전산프로그램 구축(10월, 수입금·마필·고객관리 전산화)
    • 시설·환경개선(실내마장 모래개체 2,100㎡, 사료창고 설치 40㎡)
    • 승마힐링센터 승마힐링사업 운영(무료 재활승마·상담치료 3,800회)
    • 승마힐링센터 특수 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힐링·진로상담(34개교 190명), 특수학교 재활승마(7개교 17명)
  • 도심공원 관리

    • 벽화 산책로 조성(대구지역 벽화예술 봉사단 재능기부)
      • 기설치된 조형열주에 동물 12지상의 산책로 조성, 포트존 운영
    • 국보공원 주변 유관기관 공동기획 프로그램 운영(38회 848명 참여)
      • 중앙도서관, 한국은행, 국채보상운동기념관과 공동으로 체험코스 기획
        • (국보공원) 다양한 생태체험, (도서관) 초조대장경 홍보물 상영 및 탁본, (한국은행) 화폐전시관 관람, (기념관) 국채보상운동 및 역사인식 교육
    • 폭염대비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
      • (설치배경) 폭염에 대비한 도심지 환경개선 시범사업(국보공원 내 2개소 253m)
      • (가동방법) 혹서기(7월~9월) 동안 공원 산책로에 물안개 분사
    • 국채보상공원 종각 정밀안전진단 실시(8월, 주요부분 보수·보강 필요)
    • 대중교통전용지구 실개천 정기적 수질관리(1km, 대장균 외 점검결과 양호)
    • 다양한 문화행사 지원
      • 대구국제마라톤대회, 경상감영 풍속재연행사, 청소년 어울마당 축제 등
  • 신천둔치 관리

    • 생태숲 조성을 위한 지역단체와 공동사업 추진
      • 공동 기획화단 조성(3개소) : (주)이월드, 근로복지공단, 건강관리협회 참여
      • 나무병원과 공동으로 전문적 수목 점검실시(3회 119,375주 점검)
      • 생태숲 해설프로그램 개최(10월, 91명 참가, '(사)대구생명의 숲'과 공동진행)
    • 여자화장실 비상벨 설치(26개소, 위험발생 사전예방 효과)
    • 스케이트장 설치·운영(12월~2월, 47,422명 이용, 1일평균 930명)
    • 물놀이장 설치·운영(7월~8월, 22,400명 이용, 1일평균 860명)
      • 물놀이 튜브 무료대여, 워터슬라이드 설치 등 추가서비스 제공
    • 산책로 정비 및 전자시계 설치(상동교∼경대교 산책로 정비, 전자시계 10개)
    • 봉사터전으로 나눔의 기회제공(학교 등 3,507명 자원봉사)
    • 스마트야생화 안내판 설치(QR코드방식으로 신천·야생화 등 상세 정보제공)
  •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련상가 운영

    • 관련상가 보수·보강 공사 추진(4월~7월, '13년 진단결과 D등급 판정)
      • A·B동 1층 바닥보강(622㎡), B동 옥상층 바닥보강(942㎡)
    • 미관개선 사업 추진(도시철도 3호선 개통구간)
      • 관련상가 벽면도색(B동 4,943㎡), 외부천막 개체(A·B동)
    • 무단적치물 단속 등 상가질서 확립(위반사항 현장시정 및 지도, 28개 점포)
      • 원산지표시 및 취급품목위반, 무단적치물 적재행위 등
    • 청소·경비용역 운영방법 개선으로 예산절감(150백만원, 상가연합회로 이관)
    • 일자리 연결센터 운영(상가 구인·구직자 일자리 연결, 4명 취업)
  • 대신·대구역 지하상가 운영

    • 점포방문 시설물 보수지원(105건 처리)
      • 점포 내 시설물에 대한 사전 보완조치로 안전사고 예방
    • 노후 시설물 개·보수 및 안전점검 실시
      • 대신 지하상가 화장실 정비, 보일러 연소배출구 개체(에너지절감)
      • 안전시설물 정기 안전점검 실시(전기, 소방, 에스컬레이터 등)
    • 상거래 질서계도 및 소비자 상담실 운영(돌출상품 지도·단속 등)
    • 각종 이용안내 표지판 정비(변경사항 반영, 대구홍보 10경사진 부착)
    • 소방 합동훈련 실시(대신 2월, 대구역 3월, 관할 소방서)
  • 범어월드프라자 운영

    • 영어거리 정상화 추진(4월, 대구교육청과 협약체결)
      • 글로벌 스테이션(G-station) 운영(실용영어교실, 글로벌문화체험교실 등)
        • 12월 개장(협약기간 '14. 6월~'19. 5월, 5년간)
    • 음악이 흐르는 지하 거리 조성(지하통로에 다양한 음악방송 송출)
    • 향기가 있는 지하 거리 조성(출입구별 자동 방향제 비치)
    • 중앙광장 무대간판 설치(일러스트 배경의 무대 간판으로 교체)
    • 지하통로 시력검사표 설치(지하통로 이동 시민이 간단하게 시력측정)
    • 중앙광장 경관조명 설치(12월~1월, 아름다운 조명경관 연출)
    • 주차장 관제기 설치(11월, 글로벌스테이션 운영으로 사용자 증가)
    • 실내 공기질 측정검사 실시(7월, 점검결과 적정수준 유지)
    • 소방 합동훈련 실시(10월, 관할 소방서)
  • 시티투어2층버스 운영

    • 『2014 관광주간』 적극 운영(5월, 9월)
      • 할인혜택 제공, 문화해설사 종일 탑승 안내(평상시 주말 오전 안내)
      • 이용인원 2,221명(전년동기 1,455명 대비 766명, 52%증가)
    • 소외계층 무료탑승 행사(6월, 우리글터지역 아동센터 40명)
    • 인기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로 차량 래핑(9월)
      • 어린이 가족의 관심증가로 탑승객증가(전년동기 1,168명→2,383명, 1,215명 104%증가)
  • 2·28민주운동기념회관 운영

    • 사계절 특색 프로그램 운영
      • 봄의 향연 운영(685명, 어린이 경제교실, 인형극, 폼 아트 등)
      • 여름방학 특별 독서교실 운영(4회 80명, 나만의 책 이야기)
      • 가을독서문화축제(606명, 어린이 경제교실, 인형극, 그림책 힐링 등)
      • 도서관에서 겨울나기(소원나무, 가족과 함께하는 마술쇼 등)
    • 회관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북스타트 운영(영어동화책읽기 6회 54명, 동화구연 8회 64명)
      • 주한미군 어린이영어동화책 읽어주기(8회 115명)
    • 2·28민주화운동 청소년체험 및 교사세미나(중·고등학생 및 역사교사 등 65명)
  • 명복공원 운영

    • 화장시설 개선(4월~12월, 2,420백만원)
      • 관 운구시스템 전동화 구축(인력에 의한 운구방식에서 전동화로 전환)
      • 화장로별 냉각실 설치로 화장시간 단축(20분 단축, 2시간→1시간40분)
      • 체형변화에 따른 화장로 규격 대형화 및 화장동 리모델링
    • 대기환경 관리시설 교체(다이옥신, 유해가스 촉매장치 등 교체)
      •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적법한 대기배출가스 유지·관리(매월 점검결과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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