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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성과

  • 고객만족 및 윤리경영 추진

    • 전사적 미소친절운동 추진
      • 미소친절 순회교육(18회 530명) 및 전부서 미소친절운동 전개(26개부서 140회 실시)
    • 서비스 이행기준 및 고객만족성과 모니터링 - 자체 고객만족도 및 전화친절도 조사(매월), 전부서 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9월)
    • 제6회 고객만족경진대회 개최(2월, 대국사격장외 4개 우수부서 선발)
    •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개선(안전행정부 조사, '12년 82점→'13년 89점, 7점 상승)
    • 지역대학생 서포터즈 운영(1~6월, 10명 모집, 사업장 모니터링 및 홍보기능 강화)
    • 회계 외부중간감사 실시(9월, 공인회계사 2명, 회계제도 점검 및 투명성 제고)
    • 이해관계자 클린모니터링 실시(5월, 외부기관 설문조사 대행, 청렴도 제고)
    • 직원 반부패·청렴교육 강화(105명, 1,350시간 수료)
  • 전문적 시설관리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도입(3월, 이동지원센터 및 명복공원)
      • 관리사업장의 안전관리 전문성 강화 및 무재해 실현
    • 업무표준화를 위한 우수 매뉴얼 선발(9월, 24개부서 39건 발굴)
    •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녹색경영 추진
      • 승용차요일제 100%참여, 실내 LED조명 지속적 교체(35%, 14,300개 중 5,000개 교체)
    • 시설물 정기안전점검 및 예방대책 추진(계절별 특성에 맞는 점검 실시)
  •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5개년('13~'17년)중장기 경영계획 수립(1월)
      • 공단 설립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전략 재정립
      • 4대분야, 14개 전략과제, 42개 실행과제 발굴
    • 조직인력진단 실시(9~12월, 지방공기업평가원 용역수행)
      • 직무분석, 조직문화진단, 조직재설계, 적정인력 산정 등 진단
    • 조직성장을 위한 우수인력 신규채용(정규직 13명, 계약직 91명)
    • 사내아카데미 등 직원교육훈련 확대(경영, 회계, 기술, 교양 등 1,200명)
    • 적극적인 신규사업 수탁 추진
      • 2·28민주운동기념회관(1월), 국민체력 거점센터(3월), 승마힐링센터(6월) 수탁
      • 도로(2.1km) 및 가로등(536본, 788등) 관리구간 추가 수탁
    • 소통의 조직문화 조성(정기 사내소식지 발간, SNS 실시간 의사소통 실시)
      • 공단뉴스, 직원 참여코너(수필, 여행기 등 수록) 등을 통한 직원교류
    • 신 정부 국정방향 정부3.0 과제 추진(연중)
      • 정부3.0교육(4회, 235명), 정부3.0홍보(전광판 표출, 전단지 배부 등)
  •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 강화

    • 제1회 농촌사회 공헌기업 선정(6월, 농림축산식품부)
    • 1사1촌 농촌봉사활동 및 농산물판매(일손돕기 2회 160명, 농산물판매 20백만원)
    • 지역 소외계층 자원봉사(사회복지단체 봉사 72회 218명 참여)
    • 지역 독거노인 및 소외계층 집수리 봉사활동(11가구)
    • 지역사랑 대구FC 적극 후원(1인 1구좌 후원회원 가입)
  • 도로시설 관리

    • 재해대비 및 교통사고 예방활동 강화
      • 주요 간선도로 제설작업 지원(10개노선 90km지원)
      • 반사성능이 높은 고성능 노면표시 도색(17건 L=145km, 309백만원)
      • 기동보수반의 신속한 도로보수 시행(12,808건 A=14,502m²)
    • 도로정비 운영방법 개선을 통한 예산절감
      • 중앙선 가열식 페인트 도색시공(50백만원 절감, 23개소)
      • 소규모 포장보수·도색제거 직영시행(84백만원 절감, 102개소 L=6km, A=20,000㎡)
    • 에너지총회 및 장애인체육대회 대비 도로정비 추진
      • 노후도로 포장정비(26개소 L=27km, 1,924백만원)
      • 노면표시 도색(27건 L=544km, 1,075백만원)
    • 폭염기간 클린로드 확대운영으로 도시열섬현상 완화
      • 달구벌대로 9.1km 구간, 84일, 139회 운영, 폭염기간 1일 1회→3회 살수확대)
  • 가로등시설 관리

    • 조도 낮은 지역의 운전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가로등시설 보강
      • 거수목 구간 인도등 설치(39개소 393등, 243백만원)
      • 신천대로 지하차도 조명등 정비(4개소 344등, 405백만원)
      • 노후 가로등주 교체 및 기초석보호대 설치(침산교 외 12개소 등 1,001본, 150백만원)
      • 노후 가로등주 도색(유통단지 외 28개소 477본, 83백만원)
    • 재해대비 시설보강 및 안전점검 실시
      • 등주내 전선접속점 절연보강(시내전역 5,055개소, 355백만원)
      • 중앙관제실 고장등 접수처리(15,785건 처리) 및 정기점검 실시(377건 처리)
    • LED 등기구 교체를 통한 도로조명 개선사업 추진
      • 고효율 등기구 교체 및 설치(터널등 344등, 인도등 393등, 648백만원)
      • 도로조명 개선·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9월, 영남대 LED-IT융합산업연구센터)
        • 계명문화대~용산지하도 3.1km구간 178등 시범설치 후 성능검증 실시
  • 공영주차장 운영

    • 공영주차장 민간위탁 추진('13~'15년 연차적 추진)
      • 공영주차장 89개소 중 70개소 민간위탁 추진(재난취약지, 부설주차장 등 제외)
      • '13년 45개소 64% 추진완료, 5억원 예산절감 효과
    • 고객편의를 위한 공영주차장 운영방법 및 시설개선
      • 주차요금 무인(사전) 정산기 도입(7월, 신천둔치, 국보공원주차장, 62백만원)
        • 사전 요금정산으로 출차시 차량정체 해소
      • 서문주차장 바닥도장 및 미끄럼방지시설 등 공사(174백만원)
      • 노외주차장 CCTV 설치 및 국보공원주차장 조명기구 교체 등(연중, 29백만원)
  • 이동지원센터 운영

    • 나드리콜 이용편의를 위한 이용시스템 개선
      • 심사승인 프로그램 구축(5월, 5백만원, 제출서류 간소화)
      • 인터넷 예약 시스템 도입(8월, 5백만원, 전화연결 지연현상 해소)
    • 나드리콜 이용고객 민원해소 노력
      • 나드리콜차량 증차(12월, 12대, 80대→92대)
      • 나드리콜 차량 ″빈차표시등″표출방법 개선(7월)
        • 차량 빈차 표출방법 개선으로 이용객 오해해소 및 신뢰성 제고
      • 市 외곽지(달성군) 차고지 확보(7월, 옥포면사무소 주차장, 현풍방면 신속한 배차)
        • 논공, 현풍, 구지면 방면 이용고객에게 신속한 배차실시
    • 운전원, 상담원, 개인택시기사 친절교육 지속 실시
      • 정기적 직무·친절교육 실시(120명 교육, 외부강사 초빙 및 위탁교육 실시)
  • 두류수영장 운영

    • 공인1급 수영장을 활용한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
      • 대구시장배(6월) 및 이사장배(10월)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개최(전국 1,500명 참여)
      • 각종 수영대회 유치지원(어울림수영대회 등 6건 5,600명 참여)
      • 하계 야외수영장 개장(7~8월, 77,000명 이용, 전년대비 43%증가)
      • 폭염기 열대야 피서지 제공을 위한 야간개장(7.20~8.13, 11,440명)
    • 회원과 함께하는 고객 유치활동 전개
      • 제2회 새해맞이 윷놀이 한마당(2월, 100개팀 1,000명 참여)
      • 강습회원 대표자 간담회 개최(1월, 고객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청취)
    • 시설물 개선을 통한 편의증진 및 예산절감
      • 입장관리 시스템 도입(1월, 145백만원, 입장부터 탈의까지 고객이용 편의 개선)
      • 폐수열 회수장치 및 태양열시설 활용으로 에너지절감(연 64백만원)
  •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운영

    • 국민체력100 거점체력센터 유치 * '13년 상반기 전국최우수기관 선정
      • 운영기간 : 2013. 3. 6 ∼ 11. 29(8개월)
      • 운영성과 : 3,500명 이용(체력측정 3,200명, 건강증진교실 300명)
    • 종합 스포츠생활관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수영강습 및 아쿠아로빅반 운영(초·중·고급반 등 94,000명)
      • 휘트니스 프로그램 운영(요가, 에어로빅, 벨리·실버댄스 등 10,000명)
      •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및 방학수영특강반 유치(20개교 5,000명)
      • 고객 한마음 등반행사 개최(5월, 부산 금정산, 260명)
    • 효율적 시설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활동
      • 유휴공간 임대(2·3층 다목적실 체육관련사업 운영임대, 연9백만원 수입창출)
      • 하절기동안 일요일 전면무휴 실시로 시민 피서지 제공(7~8월)
  • 대구사격장 운영

    • 전투체험 및 스크린사격장 조기 활성화 추진
      • 야간사격장 개장(7~8월, 22시까지 운영, 5,000명)
      • 전투체험장을 활용한 가족 물총체험 사격장 조성(하절기 운영)
    •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시설 활용도 제고
      • 교육청과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유치 증대(7,900명)
      • 전국 사격대회 등 각종 사격대회 유치(전국대학연맹기 등 12개 대회)
      • 타·시도 사격선수 전지훈련 유치노력 극대화(10,730명)
      • 부대시설을 활용한 기업체 등 단체고객 유치 확대(21,300명)
  • 대덕승마장 운영

    • 대구승마힐링센터 유치(6월, 한국마사회)
      • 투자규모 : 15억5천만원(마사회 12억 5천만원, 대구시 3억원)
      • 센터설치 : 대덕승마장 유휴공간 리모델링 공사 후 활용
      • 사업영역 : 재활승마, 일반상담 및 심리검사 등
    •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 재활승마교실 운영(4~6월, 대구지역 경증장애 초등학생 20명 참여)
        • 재활승마교관 및 보조인력 자원봉사 참여, 마필 2두 제공
      • 초·중·고등학생 대상 체험 승마교실 운영(41개교 1,093명 이용)
      • 대학교 등 일반인 단체승마강습 유치(교직원 직무연수 등 1,139명 이용)
      • 전국민 말사랑운동 참여(14명, 10회 강습)
    • 노후시설의 획기적 개선을 위한 공단자금 투자(4억)
      • 마필 및 승마장비 구입(5두, 승마훈련장비·안장 등)
      • 시설현대화 투자(마장·마사 리모델링, 야외배수로 정비 등)
  • 도심공원 관리

    • 다양한 볼거리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추진
      • 꽃거리 조성을 위한 ㈜이월드와 MOU체결(3~5월)
        • 국보공원, 2·28공원 내 꽃거리 조성(튤립 7,300본 식재)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대구생명의 숲과 MOU체결(4~5월)
        • 무료 묘목나눔행사, 청소년을 위한 숲&문화 해설 등
    • 녹색거리 조성을 위한 지속적 조경관리
      • 2013대구국제마라톤대회등 국제행사 대비 공원환경 개선
        • 계절꽃 20,000포기 식재, 조경불량 토출지에 아이비 5,000본 식재
      • 잔디광장 개방으로 도심속 녹색 쉼터 제공(국보공원, 감영공원)
      • 소나무류 미관향상을 위한 전정작업(2월, 3개공원, 512주)
      • 재해위험 수목 정비(2월, 경상감영공원, 히말라야시다 9주)
  • 화원동산 관리

    • 동산입구 담장 철거 및 주변 환경개선
      • 고사목을 활용한 꽃가람길 및 코스모스, 해당화 등 꽃단지 조성
    • 사계절 꽃피는 동산으로 조성
      • 자체 국화 재배(4~10월, 가을국화 2,500본)
      • 희귀종 박터널 조성(4~10월, 조롱박·이색칼라배 등 10종의 희귀박 식재)
      • 야생화단지 조성 및 사계절 꽃 식재(2~9월)
        • 봄꽃(야생화, 수호초, 팬지 등 33,000본), 여름꽃(원추리, 메리골드, 메밀꽃 등 23,000본)
      • 편백나무 묘포장 관리(연중, 편백나무 1,680본)
    • 각종 행사 유치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 동물해설 및 먹이주기 체험(연중, 80개단체 4,880명)
      • 전통민속놀이 한마당 운영(연중, 50개단체 4,950명)
      • 해맞이 행사(2013.1.1, 4,500명 참석)
      • 설·추석맞이 행사(투호, 제기차기 등 전통민속놀이 진행)
      • 어린이날 행사(태권도시범, 말타고 사진촬영, 페이스페인팅 등, 15,000명 참여)
  • 신천둔치 관리

    • 신천둔치 꽃길 및 녹지공간 조성
      • 잔디식재 및 시비작업(5~6월, 자전거도로 옆 1,783㎡ 보식)
      • 사계절 아름다운 꽃길 조성(3∼9월)
        • 꽃길(분꽃 등 2.6km), 꽃동산(코스모스, 보리 1,650㎡), 화단(봄, 여름, 가을꽃 60,000본 식재)
    • 가족이 함께하는 즐거운 신천 놀이시설 운영
      • 신천 스케이트장 운영('12.12월~'13.2월, 225백만원)
        • 39,009명 이용, 신천 좌안 대봉교 하류 생활체육광장
      • 신천 물놀이장 운영(7∼8월, 120백만원)
        • 195,000명 이용, 가창교 상·하류(2개소), 모래포설, 평상 및 몽골텐트 설치 등
    • 산책하고 운동하기 좋은 쾌적한 시민 편의시설 관리
      • 쾌적한 환경정비(연중, 화장실25개소, 목재의자100개, 음수대 13개소 등)
      • 산책로 복구작업(9월, 용두교∼가창교 산책로 정비 등 복토작업)
      • 신천 둔치 내 전자시계 설치(9월, 상동교 등 6개소)
      • 장미터널 설치공사(3월, 중동교∼희망교)
  •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련상가 운영

    • 관련상가 A동 화재복구 추진
      • 피해상인 지원
        • 임시영업장(몽골천막) 70동 설치(전기, 수도, 전화, 인터넷설비 지원)
        • 특별 금융지원 상담(대구은행, NH농협, 대구신용보증재단 등)
        • 공단 차량 및 인력지원(폐기물처리, 환경정비, 야간순찰 등)
      • 화재복구 공사 및 입주완료('13. 9월~'14. 1월, 4,352백만원)
        • 화재폐기물 처리, 정밀안전진단 및 보수보강 공사 실시
  • 대신·대구역 지하상가 운영

    • 상가 이미지 제고
      • 지하상가 친절모범업소 선정(2개소, 상가이미지 제고효과)
      • 연말연시 이벤트 행사(상품증정 등)
      • LED램프 교체로 쾌적한 쇼핑몰 공간 조성(11월, 240등, 26백만원)
      • 고객용 정수기 교체(4개소) 및 화장실 정비, 방향제 비치(6월)
    • 노후시설 안전관리
      • 보일러급수펌프 및 송풍기 공사(5월, 9백만원)
      • 대구역 지하상가 출입구 방풍문 설치(5월, 2개소, 7백만원)
      • 지하상가 방화문 교체 공사(6월, 9개소, 9백만원)
      • 무선통신보조설비 공사(8월, 35백만원)
      • 소방서 합동소방훈련 실시(대신 1회, 대구역 1회)
  • 범어월드프라자 운영

    • 범어월드프라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
      • 상가 활성화를 위한 음악회 개최(범어World-Plaza 광장)
        • 매주 1~2회 1시간 공연(색소폰 연주단 등)
      • 상가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네트워크 구축(대구시, 메트로, 대현 프리몰 등 참여)
    • 쾌적한 환경조성 및 재난안전 활동 강화
      • World-Plaza광장 고객 편의시설 설치(6월, 이용시민 쉼터 조성)
      • 실내 공기질 측정검사 실시(8월, 미세먼지 등 4개 항목 측정결과 양호)
      • 소방서 합동소방훈련 실시(1회)
    • 영어거리 정상화 추진 상황
      • 영어거리 현황(39실 17개 점포, 임대사업자 임대기간 '12. 2월~'15년 2월)
      • 점포 명도소송 승소 및 명도이전 완료('13.12월), 체납비 강제집행 중
      • 향후대책 : 대구교육청과 학생교육장 활용 등 검토 중
        • 실용영어교실, 글로벌문화체험교실 등
  • 시티투어 2층버스 운영

    • 시티투어 2층버스 활성화 추진(10월, 코스개편 및 배차간격 단축)
      • 대구의 대표적 관광코스인 골목투어와 연계(근대문화골목, 김광석길 등)
      • 운행시간 단축(120분→90분), 운행회수 증가(1일 4회→5회)
      • 차량 영상안내시스템 교체, 홈페이지 전면개편(다국어 안내, 다양한 컨텐츠 제공 등)
  • 2·28민주운동기념회관 운영

    • 2·28민주운동기념회관 활성화 추진
      • 전시관 문화해설사 배치(6월, 관광협회 문화해설사 1명 순환배치)
      • 대구사랑 골목투어 체험학습 코스지정 운영(4~12월, 교육청 지원)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주한미군이 읽어주는 영어, 인문학 무료강좌, 원화전시회 등)
  • 명복공원 운영

    • 노후 화장시설 기능보강 및 이미지 개선
      • 화장동 보수·보강 공사 실시(4~8월, 콘크리트 중성화보수 360㎡ 등, 300백만원)
        • 장기간 고온에 노출된 화장동의 안전성 확보
      • 화장로 시설 기능 보강 실시(3~10월, 내화물 8기 교체 등, 950백만원)
        • 유해가스 배출 및 고온열화에 의한 내화물 파손방지
      • 화장동 차폐시설 설치(4~7월, 200백만원)
        • 외부에 노출된 대기오염방지시설 등 차폐로 이미지 개선
      • 폐기물 임시 보관소 설치 및 쓰레기장 정비(5~6월, 9백만원)
    • 유족 편의중심 운영
      • 화장동 보수·보강 공사기간 중 운영방법 개선
        • 화장회차 증설(1일 4회차→5회차), 운영시간 연장(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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