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정보공개
  • 경영성과
  • 사업부문별성과

사업부문별성과

  •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

    • 성과지향의 선택적인사제도 추진(3월)
    • 사내아카데미 등 직원교육훈련 확대(경영, 회계, 전산 등 1,733명)
      • 직급별 학점이수제(10~14학점) 및 사내PC자격증 제도도입(34명 취득)
    • 정기예금 금리입찰제 도입(2월, 연55백만원 이자수입 증가)
    • 시설관리 업무매뉴얼 경진대회 개최(9월, 우수매뉴얼 발굴·공유)
    • 업무전산시스템 자체개발(심사분석업무, 농수산물관련상가 관리 등)
    • 다면적 사업조직 통합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10월, 1실 3처 12팀 10사업소 구성)
    • 지방공기업 조기집행 우수기관 선정(행정안전부 선정, 164% 조기집행 달성)
  • 고객감동경영 실현

    • 제93회 전국체전 대비 미소친절운동 전개(부서별 미소친절 매니저 25명 양성, 친절강사 사업장 순회 친절교육 33회 등)
    • 고객만족 경진대회 개최(2월, 5개부서 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
    • 고객만족도(연2회), 전화친절도(매월) 평가
    • 제1회 친절부문 문화시민운동대상 수상(2월, 문화시민운동협의회 주관)
  • 투명하고 공정한 윤리경영 추진

    • 부패방지를 위한 감사규정 개정(음주운전 처벌강화 등)
    • 계약심사제도 운영(원가산정 적정성 심사, 원가절감 효과)
    • 청렴계약서 징구 확대(공사·용역 300만원 이상 → 100만원이상)
    • 계약업무 이해관계자 만족도조사(4월, 업무절차 편의성 등 평가)
    • 클린·부조리센터 상설운영(연중), 청렴도 평가(연1회)
  • 저탄소 녹색경영 및 시설물 안전관리

    • 청사에너지 목표관리제 운영 및 에너지 절감실적 공표(매월10일)
    • 사업장별 에너지 절감(절수기 설치, PC절전솔루션 도입 등)
      • 온실가스 기준배출량 대비 843tco₂감축(△13.5%)
    • 태양열 에너지사업 추진완료(두류수영장, 명복공원 등 4개소)
    • 전 사업장 시설물 정기안전점검 및 예방활동(연5회)
  • 나눔과 봉사활동으로 공기업 이미지 제고

    • 사랑의 장기기증행사 참여(184명, 장기기증운동본부)
    • 농촌사랑봉사활동(일손돕기 2회 160명, 직거래장터 운영 4회)
    • 희망의 집 급식봉사 활동 등(11회, 105명)
    • 농촌사랑대상 국무총리상 수상(1월,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 도로시설 유지관리

    • 제93회 전국체전대비 도로정비
      • 노후 도로포장 정비(율하교~각산네거리 등 23개 구간 96,722m²)
      • 노면표시 정비(상동네거리~두산오거리 등 27건 440km)
      • 자동차전용도로 시설물 정비(충격흡수탱크 설치 등 6건)
      • 달구벌대로 클린로드 운영(84회 물세척), 전용도로 중앙분리대 물세척(3월~4월, 자체시행)
      • a
    • 도로정비방법 개선으로 예산절감 및 재해대비 기동태세 구축
      • 도로포장 신기술 도입(개질재생아스콘 등 2건)
      • 융착식페인트 대신 저렴한 가열식페인트 도색(달성산업단지 등 14건 55㎞)
      • 소규모 도로정비 직영(도색제거, 균열보수 등 10km)
      • 소파보수용 친환경 유화아스팔트 자재사용(5,500ℓ사용)
      • 전용도로 제설작업방식 개선(제설속도 향상, 염화칼슘 습염식 살포)
  • 가로등시설 유지관리

    • 재해대비 가로등 시설보강(우수기 누전 및 감전사고 예방)
      • 노후 분전함 교체(서구청앞 등 20개소 20대)
      • 등주내 전선접속점 절연보강(시내전역 2,963개소)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가로등 시설개선
      • 인도등 설치로 안전보행 확보(갈산공원 등 6개소 627등)
      • 지하차도 조명등 정비(성북교지하차도 등 4개소 407등)
      • 도시고속도로 확장에 따른 가로등 이설(서대구나들목~성서나들목 422등)
      • 가로등주 교체 및 기초석보호대 설치(신천대로 등 10개소 953개)
    • 가로등관리 효율성 증대
      • 노후 가로등주 도색공사(앞산순환도로 146본)
      • 가로등 정기안전점검 실시(연2회, 시내전역, 301건 조치)
      • 중앙관제실 운영으로 실시간 가로등 감시(연중, 14,878건 조치)
      • 고효율 LED등기구 교체(대서지하차도 등 13개소 1,324등)
  • 공영주차장 운영

    • 주차요금 미납차량 안내문자 발송(5월, 문자발송에 따른 자진납부율 42%)
    • 명절 연휴기간 공영주차장 전면 무료개방
    • 서문주차장 경차전용구역 확대(4면→34면, 시설 활용도 제고)
    • 노외주차장 CCTV설치 확대(용산주차장 등 4개소)
    • 전통시장 이용고객 쇼핑바구니 무료대여(연중, 서문주차장 등 4개소)
    • 종합유통단지 주차장 신규수탁(4월, 3개소 330구획, 장기주차 방지로 이용률 제고)
  • 이동지원센터 운영

    • 동대구역 나드리콜 전용승강장 설치 운영(6월, 버스승강장 부근)
    • 장애인의 날 나드리콜 무료운행(4월 20일, 1,119건 이용)
    • 콜센터 전화접속방법 개선 시범운영(통화대기 중 고객 요금부담 없는 방식으로 개선)
    •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콜신청 방법 개선(10월, 문자접수 전용 휴대폰 구입운영)
    • 개인택시 활용 나드리콜 운영 개선(개인택시 30대, 협약보완으로 나드리콜 단거리 콜거부 및 비정상경로운행 예방)
    • 공단직원 교통약자 승하차 자원봉사(연중, 1회3시간, 91명 참여)
    • 운전원 직무연수(6월, 대구시 교통연수원) 및 전직원 친절교육 실시(연3회)
    • 차량 공회전 개선(6월, 콜접수를 위한 상시시동상태 → 전원공급장치 부착으로 공회전 예방)
  • 두류수영장 운영

    • 전국체전 대비 시설 개보수
      • 노후 건축, 전기, 소방시설, 전광판 등 개보수(3월~6월)
      • 출전선수 전지훈련장소 제공(8개 도시 149명, 9월~10월)
    • 회원과 함께하는 고객 유치활동 전개
      • 작은 음악회(연2회), 새해맞이 윷놀이(100개팀 1,000명 참가)
      • 강습회원 기록측정 자체 인증제 도입(12월, 상급반 1,000명 인증)
    • 도심 속 야외수영장 운영(7월~8월, 58,988명 이용)
    • 다양한 수영대회 유치 및 생활체육 동호회 활성화 지원
      • 전국체전, 대구시장배, 전국마스터즈 수영대회 등 개최 지원(8회, 5,300여명)
      •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배 전국 수영동호회 대회 매년 개최(제11회, 1,500명 참가)
      • 강습프로그램 자체 발표회(11월, 에어로빅회원 30명)
  •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운영

    • 체육관 리모델링 추진(10월~12월, 수영장 및 체육관 노후시설 정비)
    • 회원과 함께하는 고객 유치활동 전개
      • 어울림 윷놀이 개최(2월, 20개팀 300명 참가), 역사탐방 등반대회 개최(5월, 문경새재, 350명 참가)
      • 자동 혈압측정계 설치(4월, 회원 자유이용)
      • 가족과 함께하는 클럽대항 친선 배드민턴대회 개최(9월, 88클럽 등 4개클럽 170명 참가)
    • 소외계층 배려 프로그램 운영
      • 저소득층 평생 학습바우처 프로그램 운영(매월, 12회, 180명 참가)
      • 정신지체 장애인 수영반 운영(매월, 12회, 94명 참가)
  • 대구사격장 운영

    • 전투체험사격장 및 스크린사격장 조성(10월 개장, 3개월간 8,900명 이용)
    • 10m사격장 전자표적 개체(5월, 80사대, 시설 현대화로 각종 사격대회, 선수전지훈련장 유치)
    • 고객접근성 제고(셔틀버스 운행 1대, 토·일요일 노선버스 연장운행 등)
    • 무료 사격교실 운영('11년 3회 350명 참가, '12년 2회 250명 참가)
    • 선수전용 숙소 및 회의실 일반인에게 연중 개방(사격체험과 연계한 기업 워크숍 유치 등)
    • 유휴공간을 레저공간으로 조성(주차장 넓은공간에 간이족구장, 그늘막 설치 등
  • 대덕승마장 운영

    • 학생 승마체험교실 운영(연중, 초·중고생, 920명 이용)
    • 교직원 직무연수 유치(11월, 120명 이용, 교육청 협조)
    • 직장인 야간승마강습 유치(매월, 950명 이용)
    • 전국민 말타기운동 전개(연2회, 800명 이용)
    • 노후시설 개보수(5월~6월, 2,500백만원, 실내마장 안전장비 정비 및 모래개체 등)
    • 장애인 재활승마 무료교실 운영(9월∼11월, 교육청 지원, 지역 장애 초등학생 20명)
    • 인근주민 고용 및 시설개방(임시직 2명, 새벽 에어로빅 동호회)
  • 도심공원 관리

    • 대구국제마라톤대회 및 전국체전 대비 공원 화단정비
      • 태극무늬화단 및 야생화화단 조성, 계절꽃 화초류 23,000본 식재
    • 2·28기념공원 청소년광장 CCTV설치(5월, 범죄 및 시설물 훼손예방)
    • 시민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잔디광장 개방(국보공원636㎡, 감영공원250㎡)
    • 명절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개최 및 무료음료 제공(설, 추석 2회)
    •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건강한 수목관리
      • 미관불량 조경지 아이비 10,000본, 회양목 외 2,650본 식재
      • 수목 부산물 재활용 자체 퇴비생산
      • 장축소나무 연결지주목 개체 및 관상조경수 병충해 방제 등 집중관리
    • 대중교통전용지구 시설정비 및 다양한 관광정보 제공 기능강화
      • 실개천 수로 덮개 정비, 미디어보드 컨텐츠 보강
  • 신천둔치 관리

    • 사계절 아름다운 꽃길 조성(2.6㎞, 팬지 등 60천본)
    • 조경 훼손지 정비 및 경관 개선(잔디식재 2,190m² 등)
    • 물놀이장 운영(7월~8월, 가창교 등 2개소, 총110천명, 1일평균 2,300명 이용)
    • 스케이트장 운영(12월~2월, 대봉교 앞, 총41천명, 1일평균 800명 이용)
    • 수변 야외공연장 운영(희망교 상류, 7회 2,000여명 관람, 색소폰, 가요, 밸리댄스, 난타 등 볼거리 제공)
    • 태풍 “산바” 범람시 신속 복구(공단 135명, 예비군 등 610명 투입)
    • 신천둔치 편의시설 정비(탈색시설 도색 및 화장실 집중관리 등)
  • 명복공원 운영

    • 화장신고방법 개선
      • 화장신고 관리기관 변경 : 구·군·동사무소 → 명복공원
      • 행정안전부 행정정보망 설치·이용으로 제출서류 간소화
    • 화장시작시간 및 화장처리시간 단축
      • 화장시작시간 : 07:30 → 07:00(30분 조기운영)
      • 화장처리 소요시간 : 2시간30분 → 2시간(30분 단축)
    • 대구, 경북도민 오전시간대(07시~11시) 우선 사용기회 부여
    • 타시도민 화장요금 차등화로 화장수요 분산
    • 화장로 보수 및 공해방지시설 설치
    • 노후 화장시설 교체
  • 농수산주차상가 운영

    • 농수산도매시장관련상가 임대계약 완료(3월, 일반경쟁입찰)
    • 주차요금 정산소 캐노피 설치 완료(6개소, 도매시장 주요관문 미관 조성)
    • 관련상가 옥상방수공사(4월)
    • 상가관리 전산프로그램 개발운영(1월, 수입금관리, 고지서 발급 등)
    • 영상 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운영(신속한 입출차 지원)
    • 설, 추석 명절 주차장 무료개방(설, 추석 각 10일, 98천대 무료주차)
    • 정산소 출입구 CCTV 설치로 주차운영 보안 강화(10월~11월)
  • 지하상가 관리

    • 경영주 대상 친절교육(5월, 120명, 자체 사내친절강사 강의)
    • 대신지하상가 입구 “도우미벨” 설치 운영(7월, 노약자·장애인 등 이동지원)
    • 노후시설 개보수(냉각수 노후배관 교체, 노후 CCTV 교체, 입구 캐노피 조명기구 개체 등 미관개선)
    • 점포시설 전기안전점검 및 정비(연2회, 자체인력 활용)
    • 재난대비 소방 훈련(연3회, 소방서 협조)
  • 범어월드프라자 관리

    • E-street 개장(4월, 39실 17개 점포, 키즈카페, 영어서점, 커피숍 등)
    • Art-street 개장(10월, 32실 17개 공간, 스튜디오, 체험실, 정보센터 등)
    • 상가 활성화를 위한 문화마당 개최(6월~12월, 프라자 광장)
      • 경북과학대학교 및 한국향토음악인협회 대구지부 협조
      • 레크리에이션(게임, 퀴즈), 음악공연(색소폰, 하모니카 등)
    • 이용객 안전시설 보강(출입구 CCTV설치, 주차장 안전휀스 보수 등)
  • 시티투어2층버스 운영

    • 모집형 시티투어 개발(30명 이상 신청시 단체요금 20% 할인율 적용)
    • 도심순환형 시티투어 코스 확대(11개지점 → 13개지점)
    • 홍보 강화(지하철역 등 일대일 홍보, 구청 및 아파트소식지 등 활용)
    • 무료탑승 행사(영생애육원생, 노인회원, 이주여성쉼터 입소자 등 109명)
맨처음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