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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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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 경영지원분야

    •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新 경영전략 수립
      • 부서별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 업무개선 경진대회 개최
        • 새로운 고객만족도 제고 및 수입창출 방안 모색
        • IoT, 빅데이터, 신기술 및 신공법을 활용한 업무혁신 방안
        • 거리두기 단계별(1~3단계) 사업장 방역 표준절차 마련
      • 경영환경 변화와 시대적 가치를 반영한 2030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 향후 10년에 대한 새로운 비전 설정 및 전략체계 확립
        • 경영효율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의 균형잡힌 경영목표 수립
      • 혁신활동 지속으로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문화 정착
        • 시 주관 『혁신 우수사례』 장려상, 『적극행정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블랙아이스 대응 체계 구축
    • 협력과 화합의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 『여가친화기업 인증』을 통한 일·가정 양립 지원 강화
        • DICO 워라밸 아카데미 운영(39명, 대구일가정양립지원센터)
        • 유연근무제 강화를 통한 탄력적 근무제도 확대(35명)
      • 교육부·고용노동부 주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선정
        • 개인별 교육역량 관리시스템 운영 등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우수
      • 인권경영 추진으로 좋은 일터 만들기 문화 확산
      • 직원 격려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비대면 가족 캠프(가족 합동미션 수행), DICO 토닥힐링데이(사업장 방문 커피트럭) 운영
    • 업무수행 준칙마련을 통한 경영시스템 고도화
      • 업무 기준이 되는 정관, 규정, 내규 등 131건 정비(제·개정)
    • 온·오프라인 양립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
      • 코로나19로 생활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맞춤전략 필요
        • 공단 유튜브 채널 개설을 통한 정보제공 기능 확대
        • 『온라인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개최
      • 비대면 사회공헌활동 추진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지속
        • 모자 뜨기, 마스크 제작 등 재택 봉사활동 진행
      • 명복공원 비대면 자격확인 즉시감면 서비스 구축
        * 시 주관 『민원제도개선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시민 생활안전 강화를 위한 노력
      • 시설물 안전관리시스템 개선을 통한 위험지수 감소 추진
        * 제46회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시장상(대구지역) / 대통령상(전국) 수상
      • 신천둔치 침수 시 신속한 복구작업으로 시민피해 최소화
        • 살수차, 덤프트럭 등 장비 동원하여 긴급복구작업 실시
      • 행정안전부 지진안전시설물 인증 획득(두류수영장, 대구국제사격장)
      • 안전분야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협업체계 강화
      • 사회·자연재난 대비 종합대책 수립·추진(미세먼지, 폭염, 폭설 등)
    • 청렴도 최상위 수준 유지 및 청렴문화 지역사회 전파
      • 부패비위행위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 강화
        • 익명신고시스템 및 청렴만족 해피콜 강화(1,900여개 업체 설문 실시)
        • 간부직원(45명) 부패위험성 진단 실시, 청렴옴부즈만 운영 확대
      •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소통 채널 다변화
        • 온라인 실시간 청렴소통채널 운영(850명), 청렴콘텐츠 사내공모전 개최
  • 체육시설분야

    • 차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탄력적 시설운영
      • 사격장 등 실외시설 우선 개장(5.13) 후, 수영장 등 실내시설 단계적 개장(5.20)
        * 대구시·체육회 등 관계자 참관(70명), 타기관·단체 방역 롤모델 제공
      •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이후 9.28부터 실외시설 정상운영, 실내시설 감축 운영
      • 5~10월까지는 ‘자유수영’만 허용, 11~12월부터는 제한적 ‘강습 운영’
        * 2020년 두류워터파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미운영
      • 탁구장 복식 운동 등 신체접촉이 있거나 과격한 운동 금지
    • 코로나19 방역
      • 열화상 카메라 설치(6개소), QR코드 전자출입명부로 출입자 관리
      • 자외선 전신소독기 설치(3개소), 방역 발매트, 손소독제 비치
      • 월 2회 외부 전문방역, 1일 2회 전체시설 소독
      • 2시간 수영 후 1시간 방역, 1일 5회차 시간대별 방역 실시
      • 밀접 접촉시설인 고객휴게실, 사우나실, 사물함 시설 폐쇄
      • 정수기, 드라이기, 빗 등 공용물품 사용 중단
      • 사격장 사대, 수영장 내 샤워장 및 옷장은 한 칸 건너 사용
      • 수영장 시설 내 확진자 발생 대비 비상훈련 실시(3회)
      • 승마장 내 확진자 발생 시 코호트 격리 대응 매뉴얼 개발 및 훈련 실시
    • 안전하고 쾌적한 이용환경 조성
      • 두류수영장 수영계측장비 교체 및 경기용 부대시설물 설치
      • 공기소총 사격장을 레이저 권총 사격장으로 변경하여 고객 욕구 충족
      • 공공승마장 최초 사료자동급이기 도입을 통한 마필급식 표준화
      • 승마장 마사동 내 실내공기순환기 12대, 대형선풍기 4대 설치
      • 승마힐링센터 장애인 휠체어 리프트를 승강기로 교체
      • 빙상장 빙판 해동·재결빙, 정빙기·제습기 교체, 전문가 빙질교육 실시(2회)
      • 서재문화체육센터 복합다층여과기 여과 재료 교체로 수질개선
    • 체육시설 활성화를 위한 전문성 강화
      • 수영, 승마, 빙상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위원회 운영(2회)
      • 사격분야 생활스포츠 지도사(4명), 수상구조사(3명) 등 전문자격 취득
      • 승마장, 빙상장 운영개선 외부전문기관 용역 실시(8월)
    • 고객만족도 제고 노력
      • 헬스, 수영, 요가 등 SNS 홈트레이닝 영상 유튜브 서비스 제공(17개)
      • 실내운동이 금지된 요가, 에어로빅을 두류워터파크 야외에서 실시(4개반, 88명)
      • 신규회원 확보를 위한 주말 무료 빙상아카데미 운영(18회)
      • 승마장 바닥평탄화 장비도입(10백만원), 평탄작업 실시(일 2회)
      •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무료 심리 상담 실시(30명, 승마장)
      • 빙상장 심리방역 프로그램 확대(벽화 그리기, 희망나눔 메시지 안내판, 인증샷 이벤트)
      • 수영장 이용회원 대상 주간레터(알림문자) 및 추석맞이 영상편지 발송(12,000건)
      • 추석연휴 기간 사격·승마 체험프로그램 운영(215명)
      • 코로나 극복 최강백신 다이어트왕 선발대회(60명, 서재)
  • 도로시설분야

    • 첨단기술을 활용한 체계적 도로관리
      사업내용 추진효과
      블랙아이스 예방시스템 구축
      - 무인제설시스템을 이용한 결빙 예방
      (도로열선 270m, 염수분사장치 800m 운영)
      차량안전사고 예방 및 업무효율 증대
      ※ 자동차전용도로 14개지점(2.45km, 40억원) 추가설치필요
      지반탐사장비(GPR) 운용 활성화
      - 도심지 도로 싱크홀의 과학적 탐사
      싱크홀 의심구간 사전 조사를 통한 사고 예방
      (의심구간 25개소 조사, 5개소 발견→구·군 통보)
      위치기반 포장보수관리시스템 개발
      - 직영포장보수 업무 전산시스템 구축
      포장보수 구간 전산화 관리 등 빅데이터 분석
      적재불량차량 단속 시스템 구축
      - 번호인식시스템을 이용한 적재불량차량 적발(9건)
      자동차전용도로 낙하물로 인한 차량파손 사고 예방 및 깨끗한 도로환경 조성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환경 개선 및 서비스 강화
      • (도로포장정비) 용산로 등 29개노선 노후포장 정비(164천㎡)
      • (도로차선도색) 달구벌대로 등 노후차선 정비(415km)
      • (가로등정비) 달구벌대로 등 도로조명 시설 개선(LED조명등 1,950등 교체)
      • (이륜차 통행) 자동차전용도로 이륜차 통행금지 계도 및 홍보 강화
        * ’15년 1,087건 → ’20년 42건 통행(1,045건, 96.1% 감소)
      • (적재불량단속) 경찰서와 합동으로 적재불량차량 정기(4회/년) 및 수시 단속(54건)
      • (방호서비스) 사고 및 고장차량 방호조치로 2차 추돌사고 예방(108건)
      • (도로표지개선) 도로명 안내표지판 설치로 운전자 편의 증대(12개소)
    • 자연재난 대응력 향상을 통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 제설대비 철저한 사전준비 및 제반시설 확대
      • 도로 미세먼지 제거, 폭염대응을 위한 살수차 및 클린로드 운영
        • 살수차 18일간 42대(756톤), 클린로드 61일간 99회(27,611톤) 살수
      • 도로시설물 지진 대응을 위한 내진보강 실시
    • 사회재난 예방활동 강화로 시민피해 최소화
      •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환경 개선
        • - 재래시장, 산업단지, 주요 상업지역 주변 가로등 조도개선(276본)
      • 대구시민 심리방역을 위한 야간관광 명소 주변 가로등 정비(789본)
      • 도로 내 화재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시설개선 및 훈련
        • 지하 공동구 자동확산 소화기설치(16개소), 거리 표시등 설치(37등)
        • 테크노폴리스로 터널 내 비상대피로 안내 픽토그램 설치
        • 차량화재 시 질식소화포(산소공급 차단)를 활용하여 신속한 화재진압
      • 시설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밀안전진단·점검 실시
        • 불로대교 등 8개소 시행
    • 사회재난 예방활동 강화로 시민피해 최소화
      • 수해복구장비(덤프트럭 3대, 굴삭기 3대, 살수차 1대) 및 인력(13명) 지원
  • 교통시설분야

    • 공영주차장
      • 『더 편리한』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한 시민편의 향상
        • 대구시 스마트시티 주차장 공유사업 참여, 고객 결제수단 다양화
        • 행정정보망 연계하여 각종 할인ㆍ감면을 서류없이 즉시 처리(즉시감면서비스)
      • 『더 친절한』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 매일 3회 ‘CS 집중근무 시간대’ 운영으로 고객소통 및 대면서비스 강화
        • 친절도 향상을 위한 암행점검 및 해피콜 조사 시행
      • 『더 따뜻한』지역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주차장
        • 시니어클럽, 희망일자리 사업 참여로 지역사회 고용창출 기여
        • 주차장 내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경상감영 등 9개소)
      • 『더 안전한』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한 안전한 이용환경 구축
        • 신천둔치 침수위험 차량 신속대피알림 비상연락체계 구축
        • 영상분석 등 IoT기술을 활용한 보행자 보호시스템 도입(상인공영주차장)
    • 나드리콜
      • 대기시간 단축 등 서비스 개선
        • 고객수요가 많은 시간대 휴무차량 운행으로 차량 가동률 개선(85%→90% 이상)
        • 1시간 이상 장기대기 발생 최소화('19년 23,240건 → '20년 11,117건)
          * 대기시간 6분 단축(20→14분), 장기대기 52% 감소 / ’20.9월기준, 전년 동기 대비
      • 이용객 편의를 위한 제도개선
        • 직원들의 『나드리콜 현장 일일체험』을 통한 운영개선사항 발굴
        • 이용자 전수조사 실시(고객정보 갱신, 재심사), 이용준수사항 홍보동영상 제작
      • 나드리콜 안전운행
        • 『정신차려운전 캠페인』 연중 전개(안전운전 실천과제 지속 추진)
        • 사고 유형분석으로 차량 내 부가장치 개선(블랙박스, 첨단운전보조장치 설치)
          * ’20년 차량 안전사고 발생건수는 10건으로 전년 대비 71% 감소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적극 대응
        • 콜센터 비상대응체계 마련(임시 콜센터 확보, 재택근무 시스템 구축)
        • 이용고객 대상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차량 내 힐링음악 송출
        • 차량내 비접촉 체온계 비치(특장차 150대)
    • 시내버스 유개승강장
      • "쾌적하고 안전한 승강장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물 정비 및 개선
        • 유리판 교체(26개소), 지붕 보수(14개소), 의자 교체(95개소), 의자 도색(56개소)
        • 유리지붕 파손사고 방지를 위한 야광 반사표식판 설치(50개소)
        • 불법광고물 근절을 위해 관할구청 협조 과태료 부과 및 특수도료 도색
    • 동대구역 광장
      • 광장 내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특색있는 대구의 관문 역할 수행
        • 대구시민힐링관(농업기술센터 협업) 조성으로 도심 내 정원 제공
        • 장미터널길 조성, 계절꽃 식재 등 365일 포토존 조성
        • 동절기 야간 경관조명 조성으로 시민볼거리 제공
  • 공원시설분야

    • 도심공원
      •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공원 조성
        • 이인성 등 유명화가 재능기부를 통한 미술작품 전시(25개)
        • 볼거리가 있는 갤러리 화장실 조성(2·28기념중앙공원)
          *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은상 수상(행정안전부장관 표창)
      • 편안한 시민 휴식처 조성
        • 여름철 벽천음악분수 운영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7~9월)
        • 독서의 길 조성 및 추억의 가을길 운영
        • 힐링콘서트, 멜로디가 흐르는 공원 등 코로나19 극복 심리방역 추진(연중)
      • 안전하고 편리한 공원 조성
        • CCTV 증설(5대), 펫티켓 캠페인 추진(주 1회) 등 안전사고 예방
    • 신천둔치
      • 수해 발생 시 신속복구체계 구축
        • 신속한 수해복구와 시민안전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협조 강화
        • 수해발생 예상구간 사전조치를 통해 재난사고 예방
      • 코로나19 생활방역을 위한 지속적인 방송 송출과 홍보캠페인 전개
  • 문화/복지/상가분야

    • 명복공원
      • 코로나19 사망자 화장 및 방역시스템 마련(전국 최초)
        • 코로나19 사망자 전용 화장로 지정 운영
        • 방역수칙 준수
          • 코로나19 사망자 화장시간 별도 운영(16시 이후 실시)
          • 운구차 명복공원 진입 시 차내에서 유가족 발열체크 및 명부작성
            * 타시도 화장장 롤모델 제공(15회)
      • 선진 장례문화 정착 및 명복공원 이미지 제고
        • 유족대기실 치유전시회 개최 상설화로 유족들에게 심리적 안정 제공
        • 추모 헌화(국화 생화) 제공으로 고인에 대한 애도기회 마련
      • 노후 시설물 정비 및 화장로 기능보강을 통한 시설안전성 강화
        • 내화벽돌, 여과집진기 및 다이옥신 필터 교체 등 노후설비 보강
        • 가스냉각기 및 촉매장치 기능개선
    • 콘서트하우스
      •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연장 운영
        • 비접촉식 개폐기 설치로 코로나19 예방 및 이용편의 제공
        • 야간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로고 조명 설치
        • 가스정압기 분해점검 및 자가용 전기설비 안전진단 실시
      • 쾌적한 공연장 운영을 위한 환경 개선
        • 노후ㆍ부식된 건물 외벽 이음재 교체 및 벽면 청소
        • 공연장 내 객석의자 스팀 세척 및 정비
    • 지하상가 / 범어지하도상가
      • 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전개
        • 『가가라 페스티벌』 개최를 통한 지역경제 회복과 상가 활력제고('20.7.1~7.4)
        • 대구역 지하공간 내 음악송출을 위한 시스템 구축
        • 범어도서관과 연계한 스마트 도서관 설치, 미니수족관 및 벽면정원 조성(범어지하도상가)
      • 지하상가 화재 등 재난대응력 향상
        • 소방안전디자인 조성(소화기 랜드마크존, 방화셔터 비상구 그래픽, 피난안내도 등 설치)
        • 화재진압과 인명대피를 위한 재난대비물품 비축 및 보관함 운영
        • 신속한 대피를 위한 바닥 피난유도타일 설치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 농수산주차상가
      • 시설환경개선을 통한 안전성 제고
        • 상가 내 음성안내 피난유도등 설치(8개소)
        • 주차장 야간 조명등 설치(1개소), 진입로 입·출차주의 경광등 설치(6개소)
        • 상가 옥상 입·출구 안심존 운영(방법 로고라이트 6개소 설치)

관리부서 담당자 연락처
기획예산팀 강혜진 053-603-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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