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사람들

목차보기
우리 부서를 소개합니다!
우리 부서를 소개합니다!
기술지원처 기전팀
이동지원처 이동운영팀

1우리 팀원을 소개합니다!

먼저 공단 기계 및 전기공사를 총괄 지휘하는 김무석 팀장님! 꼼꼼한 성격으로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세세히 챙겨주십니다. 두 번째로 부서의 주요 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는 이석림 대리는 기계 및 전기 분야의 포괄적인 지식과 뛰어난 업무 스킬로 공단에 정평이 나 있으며, 대체불가의 업무능력으로 공단 시설물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서 막내이자 살림꾼 역할의 정현철 주임, 바로 저입니다. 기전팀의 여러 가지 궂은일을 도맡아 처리하고 있으며 부서원과 함께 공단 시설물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각종 기계 및 전기 분야의 공사를 지원합니다.

2현재 기전팀의 주요 공사는?

신천둔치를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재난 예ㆍ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재난 예ㆍ경보시스템은 수위계, CCTV, 재난 방송용 스피커, 통합운영 시스템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재난상황 (지진, 폭우, 태풍, 폭설 등)이 발생하면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스피커로 시민에게 재난 방송을 송출해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며, CCTV를 통해 사업소 직원들이 현장상황을 파악해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한 정보는 유관기관(시, 구청, 소방서, 경찰서 등)과 공유할 계획입니다. 시민의 안전 확보만큼 중요한 건 없다는 게 저희 팀의 공통적인 생각입니다.

3공사를 하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점은?

‘시간’과 ‘노력’이 아닐까 싶어요. 공사 부서라는 특성상 대내외적으로 공사 관련 일정 및 의견을 조율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사 간 일정과 공정을 세세히 챙기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요. 각종 사업소 시설물 공사의 지원을 원활히 하고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팀워크를 유지하는 노하우

‘책임감’과 ‘협력’인 것 같습니다. 어떤 공사를 맡게 되더라도 ‘피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를 대하고 어려운 일이 발생하더라도 부서원 간 끈끈한 협력을 통해 최대한의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합니다. 시민 안전과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저희 부서, 많은 관심 가져 주세요!

1우리 팀은요~

이동운영팀 업무 총괄 및 대외협력 업무를 수행하는 최현숙 팀장, 연간 사업계획 수립·운전원 근태 및 복무 관리를 담당하는 최윤정 과장, 차량 콜장비 관리 및 유지보수·민원 담당자인 저와, 안전 관리 및 경영평가 관련 업무 담당자 류장현 주임, 차량 및 차고지 관리 담당자 김경열 주임까지 총 5명의 구성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업무를 하면서 가장 힘든 때는…

교통약자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한계로 모든 불편함을 해소해드리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함에도 장애 유형이나 연령층이 다양해 상호 소통이 어려워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힘든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극복하고 고객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나드리콜을 이용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3보람을 느꼈던 에피소드

나드리콜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주 소통해왔던 고객이 추석 명절 전 주말에 연락을 주셨어요. 어떤 불편함 때문에 연락을 주셨냐고 여쭤보니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연락을 주신 게 아니라 그간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해서 미안했다고, 명절 잘 보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조금 놀랍기도 하고 그간의 소통이 의미가 있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습니다.

4남은 2021년, 이동운영팀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저희 부서가 담당하고 있는 민원과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민원은 배차 지연과 불친절 관련이 대다수인데, 배차 지연으로 인한 민원을 줄이기 위해 다년간 유지해왔던 기존 관제 시스템을 개편하고 있어 고객들의 불편함을 경감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로 칭찬직원을 선정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해 친절 응대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불친절 민원 감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주기·수시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해 근무자들에게 안전사고의 중요성을 주지하고 예방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